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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김선광 시의원, 중촌초교…

- 중촌초교 주변 과속 단속 카메라 이전 및 어린이 보호 위한 안전펜스 설치 추가-

[대전시 김선광 시의원, 중촌초교 주변 어린이 교통안전 현안 해결 ]

대전시의회 김선광(국민의힘, 중구2) 의원은 시청, 경찰청과 함께 대전중촌초등학교 어린이 통학로 등을 점검하고, 관계기관에 어린이 통학로 교통안전을 위한 교통안전 시설물 설치 등 어린이 통학 환경 개선을 강력히 요구했다. 김선광 의원은 기존 설치된 과속단속 카메라를 중촌초등학교 학생들이 가장 많이 통행하는 주출입구 횡단보도쪽으로 이전해 달라는 중촌초등학교 학부모 및 중촌초등학교의 민원이 지속적으로 제기됨을 지적했다. 현재 중촌초등학교 통학로 길은 용문교에서 중촌고가교를 넘어 오는 차량들이 내리막길에 가속이 붙어 어린이를 비롯한 보행자들이 가장 많이 건너는 중촌초교 앞 횡단보도에서는 속도를 줄이지 않은 채 통과하고, 과속단속 카메라가 설치된 곳에 가서야 속도를 줄이는 차량들이 대부분이어서 이에 대한 개선 요구가 끊이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현재 설치된 과속단속 카메라가 이전에 필요한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는 이유로 관계 기관으로부터 이전 설치가 거부되어 왔다. 이에, 김의원은 중촌초등학교 주변 어린이 통학로 현장을 직접 점검하면서“어린이 안전 관련 정책은 다른 어떤 사업 보다 우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규정만 따지는 탁상행정이 아닌, 현장 확인을 통한 실질적인 어린이 교통 안전 확보를 위해 시 경찰청에 과속단속 카메라를 이전해 줄 것을 적극 요청하였다. 아울러, 김의원은 용문교, 중촌고가교를 지나는 운전자들이 중촌초등학교에 다다르기 전 서행할 수 있도록 어린이 보호구역 안내 표지판 및 속도 제한 표지판 설치를 요청하는 한편, 중촌고가교 옆을 경유하는 시내버스 노선(707번)이 신설됨에 따라 중촌고가교 옆 인도를 이용하는 아이들과 주민들의 보행 안전을 위해 방호울타리 펜스 설치도 관계 기관에 요청하였다 한편, 이날 현장점검에는 안전한 통학로 확보 민원 해결을 위해 중촌초등학교 이희자 교감, 권순례 중촌초등학교 운영위원장, 중구의회 이정수 구의원․ 김옥향 구의원(국민의힘)이 함께 동행하였다.

[KTX 세종역 B/C 1.06 …

-인구 증가에 따른 미래 통행량 증가 반영 종전 대비 0.2 상승 - - 역사 위치 금남 발산리 최적지…조치원역 정차는 경제성 부족 - - 서명운동 시민사회 동력 활용 KTX 세종역 신설에 행정력 집중 -

[KTX 세종역 B/C 1.06 경제적 타당성 확보]

세종시는 시정4기 핵심공약으로 ‘KTX 세종역 설치’와 ‘조치원역 KTX 정차’를 추진해 왔다. 이는 대한민국 미래전략수도이자국정운영의 중추도시로 성장하고 있는 세종시에 꼭 필요한 핵심기반 시설며 장차 국회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제2집무실을 방문할 국민의교통편의를 위해서도 더는 미룰 수 없는 과제며 이에, 세종시는지난 2월 ‘세종시 KTX 타당성 검토용역’에착수하였고, 3월부터는 서명운동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KTX 세종역 신설에경제성이충분하며, 이에 대한 시민 열망도 매우 높다는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대정부 설득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인근 지역과의 상생 발전을 위한 협의의 토대를 쌓아가겠다고 했다 12월14일 고성진 세종미래전략본부장은 시청브리핑룸에서 이같은 내용으로 발표하였다. -KTX 타당성용역 검토 결과- 경제성 분석결과 B/C=1.06으로 나왔으며 총사업비는 1,425억임. 이는 지난번 2020년 용역결과인 0.86보다 0.2가증가된 수치이고B/C가 높아진 것은 거주인구 증가와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여건 변화로 인해 미래의 통행량이 증가하여 국가교통DB(국가교통수요예측)가 개선되었기 때문이다. 참고로, 국회 세종의사당 및 대통령 제2집무실은 아직 실시계획이 수립되지 않아 금번 교통수요에 반영되지 않았다. 추후, 계획이 구체화 되는 경우 국책사업에 따른 교통수요가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며역사(驛舍)의 위치는 BRT 및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와의연계성, 도심 접근성 및 인근 역과의 거리 등 지리적·기술적 요인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라고 말햬다. 2020년 용역 결과와 같이 금남면 발산리 일대가 최적지인 것으로 나타났었고이곳은 오송역과 공주역에서 각각 22㎞ 떨어진 중간지역으로 교량 위 본선에 역사를 건설하는 방식다.‘조치원역 KTX 정차’에 대해서현재 조치원역을 무정차 통과하는 KTX를 정차시키는 방식으로 경제성을 검토한 결과 B/C가 0.5 미만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경부선으로 운행중인 KTX를 경부고속선으로 변경 운행하기 위한 ‘평택고속연결선 사업’이 완료되는 2025년부터 KTX가 조치원역을 통과하지 않을 예정다. 이에, 부족한 경제성과 향후 열차 미통과 상황을 고려할 때 조치원역 정차보다는 KTX 세종역 설치에 행정력을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하였다. -범시민 서명운동 결과- 범시민 서명운동은 지난 3월부터 11월까지 9개월에 걸쳐 홈페이지 및 QR코드를 활용한 온라인 서명과 읍면동 복컴및 아파에 비치한 오프라인 서명지를 통해 진행하였으며,온라인 서명에 1만 2,709명, 오프라인 서명에 6만 5,607명이각각 참여하여 세종시민 7만 8,316명이 동참하였다고 말했다. -향후 계획- 세종시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KTX 세종역 설치 계획에 경제성이 충분하다는 객관적 데이터를 확보하였으며 서명운동을 통해 시민의 염원까지 확인한 만큼 앞으로 KTX 세종역 설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겠다. 우선 연내 타당성 검토용역 결과와 서명운동 결과를 소관 부처인 국토부에 전달하고,정부 및 인근지역과 적극 협의하여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후속절차를 추진하여 시민의 염원에 응답하겠다. KTX 세종역은 국회의사당과 더불어 미래전략수도 완성을 위한 핵심 기반 시설이다 라며세종시는 물론 충청권 상생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 정부 및 국회와 적극 소통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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